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메뉴구조(IA 정의) 정리하기
    웹기획/설계 2011. 4. 11. 09:54
    개인적으로 웹기획에 있어서 메뉴 구조를 정리하는데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중에 하나이다. 그만큼 시간도 많이걸린다.

    기존사용자에게는 기존의메뉴구조에 익숙해 있는 인식을 깨지 않도록해야하며 잠재고객들에게는 컨텐츠별로 의미전달이 쉽도록 그리고 시선을 흐틀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다음의 사항들을 주의하여 진행한다면 조금 편한 메뉴구조를 만들 수 있다.

    1. 컨텐츠 분석
    모든 컨텐츠의 성격과 내용을 100% 이해해야한다.

    2. 컨텐츠 마다 레이블링 붙이기
    모든 컨텐츠에 사용자가 이해 하기 쉽도록 메뉴명을 붙인다. (내용을 메뉴명만으로도 이해하기 쉽도록 붙여야 한다)

    3. 레이블링의 완성도 높이기
    매뉴명이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을 한다. 기존사이트로도 확인해야하며 경쟁사의 사이트들도 비교 분석한다. 이때 비교분석할 레퍼런스를 많이 한다면 더 좋은 기준 값을 찾을 수 있다.

    4. 각 레이블링된 컨텐츠에 그룹핑하기
    의미전달하기 쉬운 레이블로 각 컨텐츠에 그룹을 잡는다. 한번에 다 진행하기는 어려우니 여러번 반복해서 진행하면 10개 내외로 메뉴명을 그룹으로 잡을 수 있다.

    5. 그룹의 수를 줄여라.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 달라지나 보통 4~7개 정도의 메인 메뉴를 잡는것이 좋다. 그렇게 나올 수 있도록 그룹을 다시 그룹핑한다.

    6. 메뉴를 나열하고 전체적로 수정한다.


    Tip : 카드소팅 기법
    컨 텐츠별 레이블링이 완료 되면 카드에 레이블링된 메뉴를 모두 적은뒤 5~10명 가량의 사용자(현사이트의 회원, 비회원, 성별 다양한 분류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드를 정렬하는것 사용자에게 메뉴의 그룹핑을 물어 더 자연스러운 메뉴 구조를 만들 수 있다.


    Posted by 김상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