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riemann.tistory.com/102

회원 가입 과정을 정리한 맵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한 장으로 요약 정리함 (클릭하면 크게 나옴)


회원 가입은 대부분의 사이트가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기초 프로세스이다보니, 이미 정형화된 기본틀을 수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의 특성이나 마케팅적 관점을 고려한다면 전략적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

회원가입에 성공했을 경우, 메인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이 좋은지, 회원가입 성공을 알리는 페이지를 한 번 보여주고 메인으로 가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판단해보자. 만약 회원 가입자에게 쿠폰을 지급하거나 별도의 이벤트를 통해 상품구매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한 쇼핑몰이라면 무엇이 좋을까? 혹은 빨리 로그인하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과정을 없애고 클릭 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라면 프로세스를 어느 지점에서 단축하는 것이 좋을까? 자동 로그인을 해주어서 메인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과 메인에서 다시 로그인을 하도록 한 번 더 걸러주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각각의 경로마다 이러한 질문들을 던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입장에서, 사이트의 입장에서, DB 구축의 안정성의 측면에서.. 여러 각도에서 재검토해보면 당연해보이던 회원가입 과정에도 많은 변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Posted by 늙은소
Posted by 기획에 대한 짧은 생각 웹디맨
Facebook 댓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