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진행 하다가보면 클라이언트가 이런 제안의 근거를 제시하라는 얘기들이 나오게 된다.
이럴때 어떤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가?
정확한 근거 자료가 나오고 클라이언트도 보고하기 딱 좋은 자료를 만들어 줘야 한다.
그런 자료는 사용자의 Needs 에서 나온다.
사용자(소비자)에게 돌려야 한다.
" 마케팅의 출발점은 소비자가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것을 제공하는것, 즉 소비자 Needs에 대한 이해"
-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그렇다면 정확한 사용자의 Needs는 어떻게 얻어지는가?
마케팅의 조사가 그 답이 될수 있다.
전화조사, 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조사, 1:1면접법, 심층인터뷰, FGI등 조사실무자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 그 'Needs'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 다양한 조사기법들을 개발 하고 있다.
다양한 조사방법이 존재하는 것은 그 만틈 어떤 하나의 조사방법이 완벽할 수 없다는것을 의미한다.
이때 조사방법의 선택은 소비자의 특성, 상품의 특성등을 고려 하여 선택 해야 하는데
요즘 많이 사용하는 FGI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FGI : 표적 집단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
전문지식을 보유한 조사자가 소수의 응답자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자유로운 토론을 벌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마케팅 조사자가 가장 많이 이요하는 탐색조사 방법중의 하나.
▣장점
- 집단구성원을 개별적으로 면접하는 것보다 더 많은 유용한 정보의 획득이 가능
- 타인의 의견 발표에 더 많은 자극을 받아 자신의 긔견을 더 많이 발표 하여 결과의 질을 높일 수 있다.
- 표적 집단의 동질성으로 인해 자신의 느낌과 감정이 타인과 비슷하다는것을 알고 편안하게 의견을 표명함
▣단점
- 진행자의 능력과 자질에 의해 조사결과가 많은 영향을 받아 편견이 발생할 수 있다.
- 조사 절차가 비체계적이므로 결과의 분석과 해석이 곤란
- 조사의 결과가 특정집단의 의견에 불과하므로 조사결과의 일반화가 어려움
▣FGI 진행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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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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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라인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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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 연구원이 Client와 협의하여 참석자 자격조건을 결정하고 참석자 선정 질문지 (Screening Questionnaire)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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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쿠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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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전담 팀장의 지휘하에 Recruiting 전문 Assistant Supervisor가 참석자 자격을 참석자 소개자(전문 Recruiter)들에게 알려 자격조건에 맞는 적합한 대상자를 추천 받은 후
선정 질문지(Screening
Questionnaire)를
완성하여 FGI
참석자를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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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GI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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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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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모니터가 녹음된 내용을 각 그룹별로 자세하게 분석함.
- 결과 분석보고서 및 제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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