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BSNS(Location Based Social Netewarking Service)
    웹기획 관련자료/LBS 2011. 5. 16. 14:10

    2011년 화두에서 단연 Social 서비스는 빼놓을 수 없을것이다.

    Social 과 함께하는 다양한 서비스 방법이 나오고 있는데 많이들 접했던 싸이월드의 홈피에서 부터 트위터 페이스북의 서비스들은 이제 웹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계정하나쯤은 가지고 활용하고 있을것이다.

    이런 이슈의 화두를 다양한 서비스로 접한다는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할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의 천만회원을 유치 하고 사용자의 대부분이 젋은 20대~30대의 사용자임을 감안할때 재미의 요소를 가미한 서비스는 그 사용자의 수가 늘어나는것은 당연한 이치일지도 모를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2011년 3월 23일을 기준으로 스마트폰 가입자가 천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사용자 수



    스마트폰 사용자의 연령별 비율



    젊은피(20대~30대)의 사용자들이 60%를 넘으며 이런 젊은피들은 재미요소와 소유욕구, 경쟁 등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는것을 감안할때 스마트폼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나타나는것은 당연한 이치인지도 모르겠다.

    LBSNS(Location Based Social Networking Service)는 이런 젋은피를 끌으들일 수 있는 재미와 소유, 경쟁의 요소를 다분히 가지고 있다. 이 중 몇가지 서비스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포스퀘어, 고왈라, 아임인, 플레이스, 사운드트랙킹, 인스타그램 등은 Social을 근간하고 무선 근거리 기술을 배경으로하는 위치기반 서비스 (LBSNS)이다.

    LBSNS에는 어떤것이 있나?



    Foursquare  

    • 사용자 수 (2010년 12월 : 5,000,000명)
    • 체크인, 뱃지, 시장 등의 재미 요소
    • to-do list
    • Twitter 공유
    • Tips
    • URL : http://www.foursquare.com



    소개자료 : http://www.slideshare.net/KarynCooks/jumping-in-to-foursquare-reviewing-locationbased-platforms-for-business

    장점 : 회원수가 많으며 간단하고 쉬운 사용법으로 타 서비스보다 쉽게 접할 수 있다.

    단점 : 한국어 서비스가 없음.

    주요 마케팅 : Mayor Specials (시장인 사람에게 이벤트 제공), Check-in Specials (체크인 한 사람에게 이벤트 제공) - https://foursquare.com/business/



    Gowalla 

    • 스탬프, 트립, 핀, 아이탬 등의 재미요소
    • 다양한 트립(Trips)과 Pin요소는 디자인이 차별화 되어 있음
    • URL : http://www.gowalla.com

    장점 : 다양한 이벤트요소가 많아 재미와 욕구가 좋음. 한국어판 서비스 실시하고 있음.

    단점 : 국내 사용자가 적어 마케팅 요소는 적음, 복잡함.


    아임IN     

    • 국내서비스(KTH)
    • 발도장, 콜럼버스, 마스터, 이웃&트위터/페이스북 연동
    • URL : http://www.im-in.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장점 : 국내 서비스의 장점으로 다양한 이벤트 진행함. 국내 사용자를 타겟으로한 다양한 뱃지, 아임in Hot spot

    단점 : 이벤트로 회원을 유치하여 진성 사용자를 판별하기 힘들다.

    '웹기획 관련자료 > LB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walla 사용법  (0) 2011.04.27
    Foursquare(포스퀘어) 사용법 - 퍼옴  (1) 2011.04.2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