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정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웹기획/관리 2011. 4. 11. 07:21

    일정관리는 전체 진척율에대한 근거 자료가 됨으로 프로젝트의 보고 단계에서 가장 중요 하다고 할수 있다.

     

    보통 MS-Project 를 많이 사용하며 스크립트를 이용한 목표대비 진척율과 실제 진척율로 나누어 문서화 할수 있다.

    MS-Project 는 무료로 제공되는 뷰어가 있어 작성후 관련자들과 문서를 공유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뷰어 다운로드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82171&cat=30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는 MS-Office의 엑셀이 있다.

    마찬가지로 진척율을 체크하기 위해 목표와 수행으로 나누어 진척율을 잡을 수 있다. 다양한 함수를 사용하여 문서의 자동화를 만들수 있으며 뷰어도 제공되어 문서 공유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뷰어 다운로드 :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35304&cat=30

     


    진척율을 체크하는데 중요한체크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작업의 프로세스로 Task 를 만들라.

    - 어느 누가 보아도 이해하기 쉬운 프로세스로 Task를 잡고 진행율에대한 체크를 한다.

     

    2. 작업의 단위(Task)는 최소 단위로 해라.

    - 작업자들은 자신의 작업에 대한 상세한 내역을 알 수 없다. 각 작업자들이 진행 될 수 있는 작업에 대한 리스트를 뽑고 그 작업에 대한 협의는 각 작업자들과 진행 해라 그리고 작업자들에게 예상되는 일정을 체크 해달라고 하면 자연스러운 작업 진행이 될 수 있다.  혹시 빠진 Task가 있다면 이후 일정에 추가 하면 된다. 너무 걱정 안해되 된다.

    단위별로 나누기 힘들다면 전체 페이지(IA 정의서, 메뉴구조도)를 기준으로 진행하면 된다.

     

    3. Task에 각 작업자에 대한 일정을 체크 하고 작업자별 검수와 Task별 검수를 진척도에 포함 시켜라.

    - 작업자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이 완료 후의 단위 테스트다. 단위테스트는 각 작업자들의 몫이며 각 작업자들이 검수 하는것이 맞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단위별 테스트를 진행 하고 체크 하는것이 중요 하다. 또한 하나의 Task가 완료 되었을때 이에 대한 단위 검수를 진행하여 클라이언트를 작업에 포함 시켜라. (진척율이 올라가지 않는 이유가 클라이언트의 검수 때문임을 보고 한다면 클라이언트는 검수를 진행할 수밖에 없으며 단위 검수가 진행 되면 최종검수는 그대로 넘아가는것.

     

    4. Task별 중요도를 체크 하라.

    - 작업에 대한 중요도를 체크 하지 않으면 작업자의 리소스에 대한 체크(M/D)밖에 진행되지 않는다. 메인페이지와 서브페이지의 중요도가 다르듯이 각 작업들의 중요도를 체크 하고 중요 분류별 중요도도 체크 하는것이 좋다.

     

    5. 주 1회 이상의 진척도를 체크 하라.

    - 각 파트별 진척도를 PL에게 요구 하고 PL은 각 작업자들에게 체크 하도록 한다. 분명한것은 자주 하는것보다는 주 1회 또는 2회로 PL을 신임하는것도 중요하다.

     

    6. 진척도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라.

    - 목표치를 못미쳤을때의 해결 방안을 마련 하고 그 대응방안은 미루면 안된다 빠른 조치를 취함으로써 도미노현상(하나의 파트의 작업이 완료되지 못할때 다른파트의 작업 진행이 안됨으로써 일어나는 리스크 현상)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정관리는 무엇보다 작업자들의 목표대비 완료율을 체크 하는데도 중요하다.

    이 프로젝트가 마지막이 아니니 각 인력에 대한 목표대비 완료율을 표시하는것이 리소스 관리하는데 필요한 부분이다.

    다음 프로젝트에 리소스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Posted by 김상환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