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어떻게 관리 하느냐는 관리자 혼자 하는것은 아니지만 관리자의 역할의 중요함에 있어서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분명 프로젝트를 잘 관리했다는 소릴 듣고자 한다면 다양한 방법의 프로젝트 접근 방법이 필요하고 자신만의 접근방법을 만들어내야 한다.
다른사람들의 답습으로 만들어진 관리기법들이 정작 본인에게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범위 산정에 촉각을 곤두 세워 클라이언트와의 협의를 잘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이는 일정과 예산별 관리를 잘하는 친구 어떤 이는 고객에게 포커싱을 맞춘 관리방식을 해오곤 한다.
이렇듯 각기 다른 프로젝트의 관리를 방법론으로 만들어 내야 한다. 본인만의 본인에게 어울리는 관리 기법을 찾아 내야 향후 어떤 프로젝트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단 모든 프로젝트에서 적용이 되진 않으며 일반적인 프로젝트에서의 관리를 말한다.)


개인적으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게 되고 이끌어 옴에 있어 세가지의 접근 방법을 추구 한다.

첫번째.
관리 영역 접근방법
핵심관리 영역은 범위와 일정, 원가, 품질에 있다.
적어도 범위만은 꼭 관리 하려고 노력하는 접근 방법이다.
이에 필요한 문서들은 꼼꼼하게 체크 하고 클라이언트가 귀찮아하리만큼 되뇌이구 되뇌인다.
'기술 협상 시 이렇게 하기로 하였습니다', '착수보고 시 협의된 내용입니다', '몇일 몇시에 이렇게 회의 진행 하였습니다'
솔찍히 이런 관리 접근 방법을 좋아 하는사람은 없다.
관리자로써 향후 영업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비효울적인 부분도 있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범위에 대한 부분을 체크를 꼼꼼하게 하고 품질이 떨어진다면 프로젝트의 관리는 1차원적으로 실패한것이다.
적어도 이번 프로젝트는 향후 몇년간 지속적인 관리가 되도록 품질에도 범위의 관리 만큼 신경을 써야 하는것이다.
범위와 품질의 효율적인 적용이야 말로 이번 접근 방법은 효과적인 관리 접근방법이 될것이다.

- 핵심 관리 영역 : 범위, 품질
- 보조 관리 영역 : 일정, 원가, 자원, 위험, 소통, 조달

두번째.
단계별 접근 방법
다양한 프로젝트, 각기 다른 프로젝트 에서도 분명 단계적인 상황은 존재한다.
컨설팅(영업), 착수, 설계, 구현, 테스트, 완료, 유지보수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서 단계의 빠짐은 있을 수 있지만 거의 이런 단계에 맞게 진행된다고 보겠다.
각 단계내에서도 어떤 형태의 진행을 할것인지 세부 단계로 나누고 그에 대한 일정을 체크 한다면 업무의 진행에 대한 척도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이 접근 방법에는 각 단계별 중요도를 %로 나누어 최종 완료 시점까지의 진척도 체크 하는데 유리하여 효과적인 보고도 완료 할 수 가 있다.
그만큼 신뢰도를 쌓을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이런 접근 방법에도 분명한것은 진척도만을 따지는것이 아닌 품질에 근거한 진척도를 따져야 한다.

- 핵심 관리 영역 : 일정, 품질
- 보조 관리 영역 : 범위, 원가, 자원, 위험, 소통, 조달

세번째.
고객관점의 접근 방법
프로젝트의 완료의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고객의 만족도다.
고객이 만족하지 않은 프로젝트를 어떻게 완료 했다고 검수확인서에 날인을 하겠는가?
100% 완벽한 만족도를 높일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그들이 부분적으로도 만족 할 수 있는 꺼리들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고객의 설득력 있는 품질관리도 필요 하다.
고객의 관점에서는 프로젝트 완료일 엄수와 보고자료 제공(클라이언트가 보고 할 수 있도록 문서화 하여 제공한다.), 품질에 대한 기대조건 만족, 요구사항에 대한 협의 완료에 대한 완료다.

- 핵심 관리 영역 : 일정,품질, 요구사항
- 보조 관리 영역 : 범위, 원가, 자원, 위험, 소통, 조달

위의 세가지의 접근 방법은 하나의 접근방법만 사용해서는 안된다 세가지 모두의 접근을 진행 했을때 그 시너지 효과는 배가 된다.
또한 세가지 접근 방법의 근간은 품질에 있다. 품질의 만족이 없으면 프로젝트에서는 실패한것이나 마찬가지다.


Posted by 기획에 대한 짧은 생각 웹디맨
Facebook 댓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6.08 16:22 신고

    어떤 관점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할지를 먼저 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중요한 시점에서 흔들리지 않는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주요 이슈들을 꼭 작업자들과 공유 해야 합니다. 성공은 항상 기본에서 시작하는것이니까요

이전버튼 1 2 3 4 5 ··· 7 이전버튼